헛되지 믿지 아니하였으면

February 6, 2017

 

 

2017. 02. 05 주일 저녁예배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Message by 박원옥 담임목사

 

 

고린도전서 12,13,14장은 고린도교회(만)의 뜨거운 감자와도 같은 잇슈(문제점이자 논쟁거리)였던 은사 문제 중에 방언과 예언의 주제를 가지고 아주 장시간 동안 길게 정리시키는 말씀을 전한 후에 바로 이어지는 말씀이 오늘 15장 본문입니다. 사실상의 고린도전서 전체의 핵심 부분입니다. 바로 복음의 내용입니다. 고린도전서 1장부터 각장마다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본문 15장이 12정~14장까지의 은사, 방언, 예언을 설명한 후의 결론부요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전하고자 하는 말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뜻입니다.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너희가 만일 내가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그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으리라"

 

 

이렇게 복음으로 인한 구원, 즉 ‘우리를 구원하는 복음’이라는 주제로 결론을 맺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모든 어떤 은사나 모든 기적이 있기도 하고 주님께서 성령을 통해 상황마다 역사도 하신다. 그런데 그 모든 결국은 구원을 받아야 하는 복음을 알아야 하고, 복음을 받아야 하고, 그 복음 안에서 살아가는 삶을 위한 것이다”라는 바울의 강조점이자 고린도전서 말씀의 진정한 의도인 것입니다. 그래서 이어지는 3절 이하의 말씀에서 이 복음의 내용인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과 자신에게 나타나심으로 인한 자신의 구원 받음을 말합니다. 그 자신이 예수그리스도를 알지 못하여 주님과 그리스도인들과 교회를 잔해하고 핍박했던 옛사람의 어리석었던 모습을 드러냅니다. 그런 그가 이 예수그리스도를 전하는 복음 전도자요 사도로서의 은혜를 입게 된 이 엄청난 복음을 전하게 된 사실을 전하고 있습니다.

 

우리를 구원하는 복음

 

     "너희가 만일 내가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그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으리라"

 

기독교 교리들은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한 가지 진리만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나머지 진리는 모두 무시하거나 소홀히 하면 심각한 잘못을 저지를 위험이 큽니다. 그러나 복음의 탁월함은 다릅니다. 복음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복음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허락하신 가장 위대한 계시이자 인간을 구원하는 메시지이기 때문입니다. 복음은 우리가 굳게 붙잡아야 할 유일한 메시지입니다. 성경의 진리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는 것은 위험하지만, 사소한 몇 가지를 잘못 이해했다고 해서 우리의 영원한 운명이 위태로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복음을 잘못 이해하면 모든 것이 결딴납니다. 복음의 탁월함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곧 복음을 잘못 이해하는 것입니다.

 

 

 

 

Please reload